안녕하세요? 건만슬라입니다.
인간의 #심리현상을 설명하는 10개의 #심리효과에 관한 이야기를 포스팅합니다.
1. 오찬효과(luncheon effect 친해지고 싶으면 같이 식사하라)
-함께 무언가를 마시고 먹으면서 대화를 하면 대화가 더 쉬워지고 음식을 대접한 사람에게 더 쉽게 설득된다.
-브라운 백 미팅(brown back meeting)은 간단한 식사를 곁들이면서 편하고 부담 없이 하는 토론 모임
-백 런치 미팅(back lunch meeting)은 점심때 쯤 모임장소에 모여 먹으면서 세미나, 토론 등을 하는 행사
-코로나 19로 인해 혼밥, 혼술이 문화가 된 지금 지나가는 말로 「밥 한번 먹자가 아닌」 만나서 즐겁게 식사하고 토론도 하며 유대관계를 돈독하게 하는 것이 힘든 삶의 윤활유가 된다.
2. 떠벌림 효과(profess effect)
-작심삼일이 되지 않고 실행력과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자신의 결심을 주변에 공개하라
-자신의 목표를 공개했는데 「실패하면어떡하지...」라는 두려움으로 공개하지 않는 것보다 공개했을 때 성공확률이 더 높다고 하니 결심을 공포하고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더 낫다.
3. 칵테일 파티 효과(cocktail party effect)
-내가 관계 있는 정보, 관심 있는 정보에 무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현상
-선택적 지각으로 인해 열등감이 많은 사람은 타인의 무심한 행동도 자신을 무시했다고 곡해하는 경향이 있어서 대인관계에서도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.
4. 립스틱 효과(lipstick effect)
-불황일수록 빨간 립스틱, 남성의 넥타이, 매니큐어 등이 잘 팔린다고 한다. 저렴하면서도 소비 욕구를 채울 수 있는 상품 구매를 통해 심리적인 만족감을 채운다.
-소확행의 일종인 값비싼 커피 한잔의 여유, 맛집 인증숏 올리기 등도 비슷한 심리적 유형이다.
5. 밴드왜건 효과(bandwagon effect)
-「친구따라 강남 간다」는 속담이 있듯이 뚜렷한 주관 없이 다른 사람을 따라가는 현상
-선거운동이나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점한 후보쪽으로 유권자들이 쏠리거나 소문난 맛집을 찾아 몰려드는 현상
-이번 시즌 마지막 세일, 매진 임박, 한정 판매, 주문량 폭주 등의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부추기는 마케팅 전략
-밴드왜건 효과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무작정 따라하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.
6. 가르시아 효과(Garcia effect)
-한 번의 경험으로도 특정 음식이나 맛에 대해 혐오감을 가지는 현상
-가르시아 효과는 경험의 트라우마로 다시는 그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심리적 특성을 이용해 인터넷 중독을 비롯한 각종 중독 개선을 위한 심리상담에 활용되고 있다.
-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하여 상상으로 자신이 중독되어 있는 것과 가장 혐오하는 것을 떠올려서 중독된 것을 자연스럽게 멀리하게 하는 것이다.
7. 피그말리온 효과(Pygmalion effect)
-누군가에 대한 사람들의 믿음, 기대 혹은 예상이 그 대상에게 그대로 실현되는 현상
-타인이 나를 존중하고 나의 가능성을 발견하여 잘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게 되는 현상
-낙인 효과는 타인에게 무시당하고 부정적인 낙인을 찍히게 되면 자신도 모르게 나쁜 쪽으로 변해 가는 현상
-자기 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하며 교사, 부모 또는 친구들이 긍정적 기대를 하면 성적이 향상되고 이와 반대로 부정적 기대를 하면 성적이 떨어지는 골렘 효과가 나타난다.
-교사나 부모는 자신의 학생, 자녀들에게 믿음, 긍정적인 기대와 신뢰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.
8. 바넘 효과(Barnum effect)
-성격에 대해 지나치게 애매모호하고 일반화된 진술을 자신의 성격에 대한 독특하고 의미 있는 특징을 기술하는 것으로 기꺼이 받아들이는 경향
-혈액형에 따른 성격 유형, 역술과 점술, 타로점 등이 바넘효과이다.
9.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(Romeo and Juliet effect )
-하라고 하면 하기 싫고 하지 말라고 하면 더욱 하고 싶은 심리 현상
-부모가 반대하는 사랑에 더 깊이 빠져 든다거나 공부하라고 강요하면 더 하기 싫어지는 경우이다.
10. 소크라테스 효과(Socratic effect 사람이든 물건이든 첫인상이 중요)
-사람들이 한번 판단을 내리면 상황이 달라져도 그 판단을 지속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거나, 몇몇 특성에 대해 상대방과 자신이 같다고 스스로 결론을 내리는 경향은 소크라테스 효과에서 기인하며 인간관계에서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.
-여성들은 제품에 대한 상품 충성도, 유명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.
-소비자는 평소 사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구매에 대한 평소의 신념을 잘 바꾸지 않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A/S에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다.
「재미있는 심리효과 이야기-이펙트 정종진 지음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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